Skip to main content

Featured

[ESG CFA 자격증] Ch. 5 거버넌스 요인 - 주요 특징

영국의 수정된 최근의 기업 거버넌스 규범은 2018년에 발간되었다. 해당 규범은 5개의 테마에 18개의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5개의 테마로는 첫째, 이사회 리더십 및 기업의 목적, 둘째 책임 부서, 셋째, 구성과 인계인수 및 평가, 넷째 감사와 리스크 및 내부 통제, 다섯째 보수 이다. 이 테마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기업의 법규로 존재하며, 감사 위원회(감사 및 리스크 위원회라고 부르기도 함), 인사 위원회(기업 거버넌스 위원회라고 부르기도 함), 보상 위원회를 주요 회사들은 모두 운영하고 있다. 감사 및 보상 위원회 인사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독립적이고 경영진이 아닌 이사들로 구성되어진다. 일부 회사의 경우 해당 위원회가 다루는 사안 중 긴급하게 처리해야하거나 진행중인 이슈를 재의결하기 위한 별도의 연관된 위원회를 운영하기도 한다. 해당 위원회들은 담당하는 업무의 투명성과 설명가능성을 주주드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적절하게 공시하고 있다. 영국의 수정된 최근의 기업 거버넌스 규범과 함께 새로운 규범으로 이사회의 효과성을 위한 가이드(Guide to Board Effectiveness)가 발간되었다. 해당 가이드는 기업 거버넌스 규범처럼 5개의 동일한 테마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이사회 맴버들이 그들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가를 스스로 평가할 수 있는 질문지를 제공하고 있다. 더 나아가 기업 문화를 진단할 수 있는 질문지 역시 제공하고 있다. 가이드의 절반 이상은 첫번째 테마인 이사회 리더쉽 및 기업의 목적에 대하여 다루고 있으며, 해당 테마내에서도 주로 문화, 전략, 주요 이해관계자들과의 적절한 관계 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사회 구조, 다양성, 효과성, 독립성 거버넌스의 해심은 사람들이다. 효과적인 거버넌스를 이행하기위한 주요 요인은 이사회에 관련 기술 및 경험을 가진 적절한 사람들을 임명하는 것과 이사회가 직면한 이슈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올바른 이사회의 문화를 만드는 것이다. BHP의 연간 보고서에 이사회의 능력과 다양성을

[ESG CFA 자격증] Ch. 4 사회적 요인 - 주요 사회적 이슈 및 비즈니스 활동


투자 결정 시 투자자는 다음과 같은 단계로 사회적 요인을 고려하여 기업을 평가한다.

1) 첫번째 단계로는 산업별로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결정한다.

2) 다음 단계로는 투자자가 기업을 평가할 때, 기업이 속한 산업군에 특화된 사회 요인으로 인한 리스크에 적절히 대응 가능한가를 확인한다.

3) 마지막으로 투자자는 투자하고자 하는 산업과 관련된 공급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을 평가한다.

사회적 요인이 기업의 재무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산업별로 구분한 것은 SASB의 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사회적 요인으로 인한 영향은 내/외부 이해관계자에 따라 그 영향을 구분할 수 있다. 내부 이해관계자는 기업의 임직원을 예로들 수 있으며, 외부 이해관계자는 지역 커뮤니티, 고객, 정부를 예로 들 수 있다. 내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은 인적자원 개발, 근무환경, 보건 및 안전, 인권, 채용 기준 및 노동권이 있다. 외부 관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은 이해관계자의 권익에 배치되는 분쟁, 제품 신뢰성, 고객 보호, 사회적 기회, 동물의 복지 및 향균이 있다.


내부 사회적 요인 - 인적 자원 개발

기업의 장기 전략은 직원의 개발을 책임 져야한다. 이러한 전략은 직원들이 업무를 잘, 책임감있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가장 최신의 규정과 기준을 갖고 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동기부여도 한다.

좋은 인적자원 관리는 직원이 긍정적으로 업무를 처리학도 생산적일 수 있도록 하는 문화와 행동을 발현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관리방법은 사회적 포용성, 건전한 시민성, 자기개발을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경쟁력과 채용가능성을 확대시킨다.

투자자는 인적 자원 개발과 관련하여 기업 분석 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할 수 있다.

1) 전략을 이행하는데 필요로하는 스킬 혹은 역량을 식별하였는지, 그리고 산업계에서의 스킬 부족 분야 및 회사내의 갭이 있는지

2) 재능을 끌어당기기 위한 매력적인 밸류 개발과 재능을 유지하기 위한 내부 임직원의 역량 개발을 위한 방법이 있는지?

3) 인적 자원 개발(교육시간, 코칭 등)에 대한 투자 감시 방법 개발, 투자에 대한 보상(KPIs 등)이 있는지?


내부 사회적 요인 - 근무 환경, 보건 및 안전

기관 투자자들에 의하여 통합되어진 광범위한 사회적 요인 중 하나로는 보건 및 안전 요인 이다. 보건 및 안전 요인이란 근무지에서의 사고나 위험 발생을 방지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보건 및 안전의 세부 항목으로는 직업적 보건이 있다. 직업적 보건이란 근무지에서 근무함으로서 발병된 질병, 규폐증 등이 있다. 

보건 및 안전은 정규직 뿐만이 아닌 계약직도 성과 범위에 포함시켜 평가되어야한다. 예를들어, 수 많은 정유업체들은 정규직 사망자만을 보고하고 계약직의 사망자는 보고하지 않았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안전한 근무지에서 일하는 정규직만의 안전 상황을 보고 받는다면, 해당 기업의 계약직이 휘말린 사고로 인한 피해를 고스란히 입을 수 있다. 

보건 및 안전은 사고와 사망률만이 아닌 임직원의 웰빙도 고려해야한다. 예를들어 인체 공학적 근무 환경을 조성하거나 유연한 근무 시간 조정이 가능한 형태로 근무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을 들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financial wellness'라는 임직원의 퇴직금 정산도 보건 및 안전의 한 분야이며, 정신적 보건 역시 해당 분야에 포함된다.


내부 사회적 요인 - 인권

인권은 사람에게 다음의 사항과 관계 없이 모두가 가질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요인이다.

1) 인종

2) 성별

3) 국가

4) 문화권

5) 언어

6) 종교

7) 기타 다른 인권 관련 사항

국제 인권의 가장 중요한 근간이 되는 것은 Universal Declaration of Human Rights (UDHR)이다. 이 선언은 1948년 12월 10일 United Nations General Assembly에서 선포되었으며, 모든 사람과 국가에 해당되도록 범위를 설정하였다.

인권 유린은 공급망내의 심층적인 부분에서 보통 발생된다. 기업들은 본인이 직접적으로 인권 유린을 하지 않으나, 1차, 2차 공급자들에 의하여 해당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 

[다국적 기업에 대한 UN 가이드 원칙 및 OECD 가이드]

위와 같이 다양한 종류, 단계의 공급망에 영향을 받는 다국적 기업들은 인권과 관련하여 United Nations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UNGPs)와  OECD Guidelines for Multinational Enterprises (MNEs)를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

UNGPs는 기업의 인권 보호, 존중, 치유에 대한 가이드라인으로서 UN에 의하여 채택되었다. 이 가이드는 다국적 기업의 인권 분야에 있어서 세계 최초의 가이드 라인이다. UNGPs이 제시하는 주요 프레임워크는 첫째, 인권 보호를 위한 의무 선언, 둘째, 인권 존중을 위한 기업의 책임, 셋째, 비즈니스 관련 남용의 희생자 치유로 구성되어 있다. 

MNEs는 책임있는 비즈니스 행동에 대한 정부 지원의 권고사항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정부는 MNEs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극대화 및 유도하도록하는 가이드라인을 지지할 것을 주요 내용으로 삼고 있다. 아울러 자발적으로 준수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들을 다음의 주제에 따라 분류하였다. 첫째, 채용 및 산업적 관계, 둘째, 인권, 셋째, 환경, 넷째, 정보 공개, 다섯째, 뇌물 방지, 여섯째, 고객의 관심사, 이곱번째, 과학 및 기술, 여덟번째, 경쟁, 아홉번째, 세금 이다.

Responsible Business Conduct for Institutional Investors 라는 연구에서는 기관 투자자들이 기업에 투자할 때, OECD 가이드라인에 입각한 실사(due dilligence) 이행 방법을 고려할 것을 언급하였다. 이 가이드라인은 사회적 요인의 영향에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닌 투자자의 투자행위로 인해 사회에 미칠 영향을 주요 주제로 삼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OECD 가이드라인과 UNGPs는 EU의 CSR 전략에 의하여 지지를 받고 있다. CSR 전략은 금융 서비스 분야와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최소한의 사회적 안전장치의 택소노미에 대한 규제를 내포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정부는 NGOs와 기관 투자자들이 책임 투자 협약을 합의했다. 책임 투자 협약은 OECD 가이드라인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기업 인권 벤치마크]

기업 인권 벤치마크(Corporate Human Rights Benchmark, CHRB)는 투자자들과 시민단체에 의하여 운영되는 합작품으로서 기업 인권 성과의 대중적 뱆치 마킹과 최초 공개를 위해 만들어졌다. 

CHRB는 매년 지구상 최대 기업들의 이권에 접근하는 시스템과, 정책, 절차, 이행을 공개하고 심각한 주장에 대하여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것을 공유한다. 초창기에는 오직식료품, 의류, 채광 산업의 규모와 수익에 따라 선택되었다. 선택된 기업들에 대한 보고서 내용은 다음과 같은 목차를 담고 있다.

1) 거버너스 및 정책 이행

2) 인권 실사 및 내재된 존중

3) 고충 처리 메커니즘

4) 기업의 인권 이행에 대한 성과

5) 심각한 주장에 대한 대응 성과

6) 투명성


내부 사회적 요인 - 노동권

기업이 얼마나 노동권을 보호하는가에 대한 평가 방법은 투자자가 기업의 문화와 임직원 만족도 수준을 파악하는데 중요한 사항이다. 노동권을 요약한 주요 기준으로는 '국제 노동 기준(International Labour Standards)'이 있다. 여성 및 남성이 괜찮고 생산적인 업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다. 괜찮고 생산적인 업무 기회란 노동자의 자유, 평등, 보안, 긍지를 포함하는 단어이다. 해당 기준은 UN의 기구 중 하나인 International Labour Organization(ILO)의 다음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1) 결사의 자유 및 직원 관계

2) 조합을 만들 자유와 협상할 권리

2) 강제 노동 및 강제 노동 폐지

3) 최저 연령

4) 최악의 아동 노동 형태

5) 동등한 보상

6) 차별(직원 및 직업)

[결사의 자유 및 직원 관계]

결사의 자유가 만약 부족할 경우 기업 자체의 생산성 문제로 직결되기도 하지만, 공급망의 문제로까지 확대된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결사의 자유 수준을 파악하고 노사 간 관계를 주시해야한다. 결사의 자유가 가장 잘 보장되지 않는 업계의 경우 유통업계이며, 대표적인 사례로는 월마트가 있다.

[현대 노예제 및 강제 노동]

현대 노예제란 위협, 폭력, 권력 남용 등의 이유로 노동자가 노동을 거부할 권리를 박탈 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용어는 강제 노동, 연대 보증, 강제 결혼, 스토킹 등의 단어를 포괄하는 용어이다. ILO는 강제노동을 "모든 업무 혹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은 자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거나 처벌에 의하여 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보통 현대 노예제나 강제 노동이 빈번히 이루어지는 분야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신체적인 위해만이 현대 노예제를 발생시키는 것은 아니다. 빚, 심리적 압박 등 역시 현대 노예제이다. 영국에서는 2015년 국회에서 '현대 노예제 법안(Modern Slavery Act)'를 채택하였다.

[생활 임금]

수작업 노동이 필요로 하는 산업군(예, 음료, 신발, 유통 등)에서는 노동자들에게 기본적인 생활이 불가능한 임금을 지불한다. 투자자는 기업의 노동자들이 아이들이 학교에 갈 수 있고 기본적인 의식주가 가능한 임금을 지불하는지를 평가해야한다. 더 나아가 이러한 기조는 투자 대상 기업뿐만이 아닌 공급망 전반으로도 확산되어야 한다.

Platform Living Wage Financials (PLWF)는 덜란드를 주축으로 2018년에 수립된 금융 기관으로서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생활 임금을 지급하도록 기업들을 감시 및 유도하는 기관이다. 평가 방법은 첫째, 생활 임금에 대한 성과를 측정하고, 둘째, 평가 결과를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혁신적인 형태를 지원한다. 

외부 사회적 요인 - 이해관계자의 반대 및 분쟁 자원 조달

기업들은 사업을 수행하는 지역의 이해관계자(정부, 권력 계층 등)와 지역사회에 대한 공감과 동의를 얻어야한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업에 대한 정보를 그들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이를 지칭하는 방법을 Free Prior Informed Consent (FPIC)라 한다. 

FPIC는 기업이 원주민들의 소유하거나 조상 대대로 이어져 온 삶의 터전에 사업을 추진할 때 고려해야할 계획 수립 원칙이다. FPIC의 Free의 정의는 프로젝트 실행에 있어서 원주민의 의중을 조작하거나 강요를 금지이다. Prior의 정의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사전에 지역 정부나 원주민에 대한 충분한 자문을 받고 사업 행위에 대한 허가 보장을 받아야 한다. Informed의 정의는 원주민에게 사업의 주안점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제공되어야 한다. 제공되는 정보는 지역의 자연, 사업 규모 및 진행 속도, 가역성, 프로젝트의 범위, 프로젝트 수행 이유 및 배경, 수행 기간이다. 정보 제공은 원주민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제공되어야 하며, 언제든 원할 경우 해당 정보를 접근할 수있도록 보장해야한다. Consent는 원주민의 사업 참여와 자문을 주요 고려사항으로 삼아야한다고 정의한다.

분쟁 자원은 주로 개발도상국에서 발생되며, 자원의 구매 비용이 적게 들기에 많은 기업들이 분쟁 자원을 찾는다. 그러나 분쟁 자원은 구매하는 기업에 심각한 윤리적인 이슈를 남긴다. 예를들어 콩고민주공화국의 내전처럼 반란군들이 지하자원을 다국적 기업에 판매하여 얻은 대금으로 추가적인 무기를 구매하여 지역주민들이 더욱 고통 받는다는 사례가 있다.


외부 사회적 요인 - 상품에 대한 책임 및 소비자 보호

소비자 보호는 국가의 법과 규제에 의하여 보장되는 경우가 많다. 주요 골자로는 제품 안전 강화, 소비자 관련 정보 공개, 기만적인 마케팅(deceptive marketing)에 대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한다. 상품에 대한 책임은 제조사 혹은 유통사에 대한 법적 책임을 부여하는 것으로서, 법원이 제품에 결점이 있음을 판결할 시 기업이 지는 책임, 제조과정 상 결함, 잠재적 위험을 고객에게 고지하는 것을 실패에 대하여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한다. 

상품에 대한 책임 및 소비자 보호로 인한 리스크를 간과할 경우 기업은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될 것이므로, 해당 리스크를 투자자는 항상 인지하고 하고 있어야 한다.


외부 사회적 요인 - 사회적 기회

개발 도상국과 같은 곳에서의 사회적 기회의 결여는 매우 중대한 사회적 이슈이다.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의 보건(수자원 관련 포함), 교육, 에너지, 주거, 재무적 포용성과 같은 분야에 대하여 거론되고 있다.

그 간 해당 이슈는 NGO나 특정 이슈를 다루는 기관 투자자들이 해당 사항을 고려하여 투자해 왔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투자자들이 해당사항을 역시 고려하여 투자하고 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이슈를 평가할 때, Access to Medicine Index를 활용한다. 해당 지수는 20개의 대형 제약사들이 82개 질병에 대하여 106개국의 중산층 및 빈곤층이 치료제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가를 정량적으로 산출한 결과이다. 해당 지수에는 이외에도 R&D, 지출 비용 등을 반영하고 있다.


외부 사회적 요인 - 동물 복지 및 방역

동물 복지와 방역은 윤리적인 이슈도 있지만, 동물 학대와 불결한 관리로 이를 소비하는 사람들에게 해가 미치는 것을 투자자들은 항상 유념하고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슈는 해당 산업계의 효율성 저하와 소비자 이슈로까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이다. Farm Animal Investment Risk and Return (FAIRR)라는 단체는 방목이 아닌 공장식으로 동물을 기르는 기업에 대한 초점을 맞추어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Comments